1. 들어가며
이전에는 매출액, 매출원가에 대해 기술했다. 오늘은 판매관리비에 관한 내용을 적을것이다.
2. 판매관리비의 개념
(1) 개념
판매관리비는 영어로 Seliing and administrative expenses라 한다. 판매비와 관리비를 총괄한 명칭을 말한다.
매출액 - 매출원가 = 매출총이익
매출총이익 - 판매관리비 = 영업이익
매출총이익에서 판매관리비를 제외하면 영업이익이 되는데, 영업권을 구할 때 영업이익을 토대로 구하게 된다.
판매관리비 계정에는 급여, 퇴직급여, 복리후생비, 여비교통비, 접대비, 통신비, 세금과공과금, 감가상각비, 보험료, 인쇄비, 소모품비, 지급수수료, 광고선전비, 건물관리비, 무형자산상각비 등 다양한 항목이 존재한다.
(2) 구분
판매관리비는 직접비와 간접비로 구분도 가능하고, 고정비와 변동비로 구분이 가능하다.
영업권을 평가할 때 주로 고정비와 변동비로 구분하여 평가하게 된다.
1) 구분이 확실한 경우
고정비는 매출액의 변동과 관계없이 일정하게 발생하는 비용을 의미한다. 판매관리비 계정에서 확실한 고정비는 임대료, 감가상각비, 급여 등이 있다.
변동비는 매출액의 변동에 따라 비용을 의미한다. 판매량, 서비스가 증가되면, 증가하고 판매량, 서비스가 감소하게 되면 감소하게 된다. 판매관리비 계정에서 확실한 변동비는 판매수수료, 운송비, 포장비 등이 있다.
2) 구분이 불확실한 경우
하지만 판매관리비의 계정을 보았을때 확실하지 않는 것들이 많다. 이런 경우에는 각 항목의 성격을 파악하여야 한다.
첫번째로 비용의 성격을 파악하여야 한다. 비용이 매출액 변동과 상과없이 발생하는지, 매출액에 비례하는지 파악해야 한다. 두번째로 과거 데이터를 분석해야 한다. 과거의 비용항목이 매출액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매출변동에 따른 비용의 변화를 환익해야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원가계산에서 고정비와 변동비를 구분하는 활동 기반 원가 계산 기법을 적용하여 판단할 수 있다.
3) 예시
영업권을 평가하면서, 판매관리비를 분석을 많이 한다.
일반회사의 경우 매출액과 관련없이 일정하게 소모품비가 들어가기 때문에, 고정비로 하여 평가하였고, 광고회사 등과 같이 매출액에 따라 소모품비가 달라진다면 변동비로 해서 평가하였다. 고정비와 변동비는 딱 정해져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앞서 기술했듯이 비용의 성격을 보고 과거 재무제표를 보고 매출과의 관계가 있는지를 파악한 후 고정비와 변동비를 구분하여야 할 것이다.
3. 판매관리비의 추정
(1) 고정비의 경우
-인건비-
인건비의 경우 급여, 상여금 등이 있다.
성격에 따라 상여금은 고정비가 될 수도 있고 변동비가 될 수도 있다. 이는 회사의 정관에 따르면 될 것이다.
급여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매출액 따라 변하지 않으니깐 고정비라고 할 수 있다
0기의 급여를 정하고 물가상승률이나 임금상승률을 토대로 인건비를 계산하면 된다.
과거 재무제표를 보고 매출액대비 직원수를 구하고 매출액당 직원수를 구한다.
그리고 향후 5개년당 직원수를 추정하고, 0기의 급여를 임금상승률을 곱해주고 직원수를 곱해주면 된다.
고정비의 경우 0기의 금액을 구하고 물가상승률 등을 반영하여 추정 고정비를 구해주면 된다.
(2) 변동비의 경우
매출액과의 관계를 분석해야한다.
과거 재무제표를 보고 매출액 대비 변동비가 얼마나 되는지 보고 향후 5개년당 변동비를 추정하면 된다.